♣ 일러두기
그간 우리 협회에서 회원사를 대상으로 실시해온 「항공우주산업 동향조사」가 2023년부터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「항공제조산업 실태조사」로 개편됨에 따라, 다음과 같이 조사 대상/분야/시점 등의 조사 방식이 통계청 통계작성 원칙을 기준으로 변경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.
(단위 : 억원, %)
구 분 | 2019년 | 2020년 | 2021년 | 2022년 | 2023년 | 2024년 (전망) |
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실적 | 실적 | 전년 대비 증감(%) | 실적 | 전년 대비 증감(%) | 실적 | 전년 대비 증감(%) | 실적 | 전년 대비 증감(%) | 실적 | 전년 대비 증감(%) | ||
공급 | 생산 | 57,996 |
47,859 |
-17.5 |
47,375 |
-1.0 |
63,410 |
33.8 |
75,509 |
19.1 |
76,743 |
1.6 |
수입 | 59,192 |
39,366 |
-33.5 |
38,762 |
-1.5 |
51,148 |
32.0 |
78,364 |
53.2 |
83,291 |
6.3 |
|
합계 | 117,188 |
87,225 |
-25.6 |
86,137 |
-1.2 |
114,558 |
33.0 |
153,873 |
34.3 |
160,034 |
4.0 |
|
수요 | 내수 | 84,937 |
68,640 |
-19.2 |
68,257 |
-0.6 |
89,799 |
31.6 |
118,443 |
31.9 |
124,545 |
5.1 |
수출 | 32,251 |
18,585 |
-42.4 |
17,880 |
-3.8 |
24,759 |
38.5 |
35,425 |
43.1 |
35,523 |
0.3 |
주1) 환율 ’22년 : 1,291.95원/USD, ’23∼’24년 : 1,305.41원/USD (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환율 적용)
주2) 수입 : 통관기준(MTI), 수출 : P/O (Purchase Order) 및 계약금액 기준
주3) 2021년 이전 통계치 :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주요 회원사 조사
주4) 2022년 ~ 2023년 통계치 : 국내 항공제조업체(400개사) 전수조사
주5) 조사 분야(우주 및 자사 운항정비 제외) 변경에 따라 과거 데이터 수정 조정
(단위 : 억원)
구 분 | 2019년 | 2020년 | 2021년 | 2022년 | 2023년 | 2024년 (전망) |
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생산액 |
점유율(%) |
||||||
민항기 부품 |
19,933 |
11,572 |
9,907 |
14,603 |
16,537 |
21.9 |
18,823 |
T-50 계열사업 |
5,986 |
1,861 |
2,309 |
2,578 |
13,005 |
17.2 |
11,069 |
엔진부품 |
4,725 |
3,068 |
5,590 |
8,323 |
12,223 |
16.2 |
11,085 |
KUH 계열사업 |
8,119 |
9,821 |
9,872 |
12,041 |
9,565 |
12.7 |
8,446 |
KF-21 사업 |
5,868 |
8,387 |
9,256 |
10,264 |
6,942 |
9.2 |
6,199 |
MRO |
4,404 |
3,949 |
3,496 |
4,863 |
4,889 |
6.5 |
5,462 |
UAV |
1,627 |
1,996 |
567 |
2,953 |
3,231 |
4.3 |
4,088 |
백두체계능력보강사업 |
0 |
0 |
0 |
389 |
1,851 |
2.5 |
2,328 |
LAH/LCH |
885 |
714 |
717 |
828 |
755 |
1.0 |
3,016 |
A-10 |
0 |
4 |
12 |
344 |
751 |
1.0 |
661 |
KT-1 계열사업 |
152 |
506 |
380 |
636 |
656 |
0.9 |
455 |
F-15 계열사업 |
445 |
433 |
75 |
298 |
288 |
0.4 |
215 |
AH-64 계열사업 |
605 |
73 |
8 |
387 |
0 |
0.0 |
0 |
기 타 |
5,247 |
5,475 |
5,185 |
4,903 |
4,814 |
6.4 |
4,896 |
합계 |
57,996 |
47,859 |
47,375 |
63,410 |
75,509 |
100.0 |
76,743 |
(단위 : 억원, %)
구 분 | 군 수 | 민 수 | 합 계 | |
---|---|---|---|---|
2019년 | 내수 |
21,844 |
3,901 |
25,745 |
수출 |
8,684 |
23,567 |
32,251 |
|
계 |
30,528 |
27,468 |
57,996 |
|
2020년 | 내수 |
26,391 |
2,883 |
29,274 |
수출 |
4,775 |
13,810 |
18,585 |
|
계 |
31,165 |
16,693 |
47,859 |
|
2021년 | 내수 |
27,322 |
2,173 |
29,494 |
수출 |
3,747 |
14,134 |
17,880 |
|
계 |
31,068 |
16,306 |
47,375 |
|
2022년 | 내수 |
32,417 |
6,234 |
38,651 |
수출 |
3,201 |
21,558 |
24,759 |
|
계 |
35,618 |
27,792 |
63,410 |
|
2023년 |
내수 |
33,070 |
7,014 |
40,084 |
수출 |
13,082 |
22,343 |
35,425 |
|
계 |
46,152 |
29,357 |
75,509 |
|
2024년 (전망) | 내수 |
33,709 |
7,511 |
41,220 |
수출 |
9,274 |
26,249 |
35,523 |
|
계 |
42,983 |
33,760 |
76,743 |
주) 수출 : P/O(Purchase Order) 및 계약금액 기준
(단위 : 억원)
(단위 : 억원)
구 분 | 2019년 | 2020년 | 2021년 | 2022년 | 2023년 | 2024년(전망)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완제기 | 20,262 |
21,541 |
19,315 |
19,152 |
29,209 |
28,245 |
기체 | 23,913 |
14,956 |
12,353 |
18,637 |
20,846 |
22,750 |
엔진 | 8,529 |
6,555 |
9,338 |
14,807 |
15,886 |
14,689 |
전자 | 2,492 |
3,149 |
4,896 |
6,330 |
5,451 |
6,752 |
보기 | 1,830 |
1,057 |
995 |
825 |
1,389 |
1,392 |
소재 | 40 |
46 |
23 |
366 |
381 |
440 |
기타 | 931 |
556 |
455 |
3,293 |
2,347 |
2,476 |
합계 | 57,996 |
47,859 |
47,375 |
63,410 |
75,509 |
76,743 |
(단위 : 억원)
단위 : 백만불
구 분 | 2019년 | 2020년 | 2021년 | 2022년 | 2023년 | 2024년 (전망) |
수출 품목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미국 |
1,095 |
649 |
813 |
1,007 |
1,118 |
1,297 |
기체/엔진부품 (Boeing 등) |
폴란드 |
0 |
0 |
0 |
0 |
633 |
207 |
T-50 |
프랑스 |
554 |
308 |
310 |
397 |
401 |
433 |
기체부품 (Airbus 등) |
이라크 |
336 |
109 |
62 |
45 |
154 |
237 |
T-50 (기지재건사업 포함) |
영국 |
92 |
44 |
44 |
64 |
113 |
139 |
엔진부품 (Rolls Royce) |
독일 |
22 |
24 |
66 |
54 |
55 |
59 |
엔진부품 (MTU 등) |
브라질 |
48 |
42 |
34 |
163 |
54 |
79 |
기체부품 (E-2 기체부품 등) |
이스라엘 |
0 |
8 |
18 |
1 |
39 |
41 |
기체부품 |
싱가포르 |
0 |
0 |
18 |
27 |
39 |
38 |
기체부품 |
일본 |
223 |
145 |
31 |
26 |
35 |
47 |
기체부품 (Boeing 물량 경유) |
말레이시아 |
5 |
5 |
13 |
16 |
24 |
18 |
기체부품 (Boeing 등) |
중국 |
75 |
72 |
5 |
9 |
20 |
21 |
기체부품 (Boeing 등) |
인도네시아 |
2 |
3 |
60 |
36 |
9 |
19 |
T-50, KT-1 |
호주 |
9 |
0 |
3 |
6 |
6 |
8 |
기체부품 |
기타 |
305 |
166 |
86 |
66 |
14 |
78 |
- |
합계 | 2,767 |
1,575 |
1,562 |
1,916 |
2,714 | 2,721 |
- |
주) 수출 : P/O(Purchase Order) 및 계약금액 기준
(단위 : 백만불, %)
(단위 : 억원, %)
구 분 | 2019년 | 2020년 | 2021년 | 2022년 | 2023년 | 2024년 (전망) |
주요 기업 |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생산액 | 점유율(%) | |||||||
경남 |
44,512 |
37,624 |
37,836 |
47,549 |
60,230 |
79.8 |
59,414 |
한국항공우주산업, |
부산 |
9,474 |
6,639 |
3,917 |
6,398 |
6,178 |
8.2 |
6,764 |
대한항공, 현항공산업 |
경기 |
215 |
358 |
429 |
1,512 |
2,217 |
2.9 |
3,231 |
에비오시스테크놀러지스, 삼양컴텍 |
충남 |
1,473 |
825 |
837 |
1,434 |
1,832 |
2.4 |
1,692 |
한화에어로(유압), 유아이헬리콥터 |
경북 |
1,564 |
1,479 |
3,474 |
3,689 |
1,677 |
2.2 |
1,951 |
한화시스템, LIG넥스원 |
대전 |
172 |
216 |
148 |
807 |
1,025 |
1.4 |
1,049 |
MTG, 한얼시스템, 뉴로스, 한양이엔지 |
인천 |
385 |
515 |
541 |
862 |
947 |
1.3 |
993 |
휴니드, 다윈프릭션 |
충북 |
131 |
168 |
153 |
442 |
521 |
0.7 |
676 |
성우엔지니어링, 알에이치포커스 |
전북 |
49 |
0 |
0 |
196 |
293 |
0.4 |
324 |
데크카본, 연암테크 |
서울 |
21 |
34 |
40 |
211 |
212 |
0.3 |
243 |
성진디에스피, 하이텍알씨디코리아 |
전남 |
0 |
0 |
0 |
62 |
127 |
0.2 |
139 |
에이에프아이에이치이, 천풍, 웨이브쓰리디 |
세종 |
0 |
0 |
0 |
84 |
79 |
0.1 |
83 |
동양에이케이코리아, 솔버스 |
대구 |
0 |
0 |
0 |
97 |
74 |
0.1 |
83 |
아이지아이에스, 그리폰다이나믹스 |
울산 |
0 |
0 |
0 |
30 |
37 |
0.0 |
43 |
유콘크리에이티브, 스카이시스 |
광주 |
0 |
0 |
0 |
17 |
34 |
0.0 |
39 |
아이비티, 유니컴퍼니 |
강원 |
0 |
0 |
0 |
19 |
25 |
0.0 |
33 |
씨앤지솔루션, 솔더 |
제주 |
0 |
0 |
0 |
1 |
0 |
0.0 |
0 |
- |
합계 | 57,996 | 47,859 | 47,375 | 63,410 | 75,509 | 100.0 | 76,743 | - |
(단위 : 억원, %)
(단위 : 백만불)
구분 | 수출 | 수입 | 무역수지 | |
---|---|---|---|---|
2019년 | 완제기 | 449 |
2,810 |
-2,361 |
부품 | 2,421 |
2,268 |
153 |
|
합계 | 2,870 | 5,078 | -2,208 | |
2020년 | 완제기 | 337 |
1,455 |
-1,118 |
부품 | 1,915 |
1,881 |
35 |
|
합계 | 2,252 | 3,336 | -1,083 | |
2021년 | 완제기 | 59 |
1,323 |
-1,264 |
부품 | 1,503 |
2,064 |
-561 |
|
합계 | 1,562 | 3,387 | -1,825 | |
2022년 | 완제기 | 240 |
1,571 |
-1,331 |
부품 | 1,816 |
2,388 |
-572 |
|
합계 | 2,056 | 3,959 | -1,903 | |
2023년 | 완제기 |
1,010 |
2,320 |
-1,310 |
부품 |
2,436 |
3,683 |
-1,247 |
|
합계 | 3,446 | 6,003 | -2,557 | |
2024년 (전망) | 완제기 | 506 |
2,639 |
-2,132 |
부품 | 2,964 |
3,516 |
-552 |
|
합계 | 3,470 | 6,155 | -2,684 |
주) 동 무역 수지상의 수입 및 수출액은 통관기준(MTI)으로 항공우주협회가 집계하는 생산기준 통계치와는 차이가 있음
(단위 : 백만불)
(단위 : 억원)
구 분 | 2019년 | 2020년 | 2021년 | 2022년 | 2023년 |
---|---|---|---|---|---|
수주 | 66,500 |
78,580 |
59,006 |
139,934 |
139,311 |
잔고 | 295,667 |
320,041 |
311,763 |
388,287 |
589,913 |
주1) 2022년 이전 : 전년도 잔고에서 수주액 합산 후 매출액을 차감하여 당해연도 잔고액 산정
주2) 2023년 이후 : 기업 실질 답변 수주액과 잔고액으로 작성
(단위 : 억원)
분야 | 2019년 | 2020년 | 2021년 | 2022년 | 2023년 |
2024년 (전망)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연구개발 | 1,849 |
2,709 |
2,589 |
3,229 |
3,581 |
3,397 |
시설/장비 | 1,799 |
1,788 |
1,309 |
1,303 |
1,727 |
3,110 |
토지/건물 | 1,376 |
1,420 |
474 |
585 |
992 |
1,771 |
기타 | 287 |
273 |
215 |
191 |
294 |
327 |
합계 | 5,310 | 6,190 | 4,587 | 5,308 | 6,594 | 8,604 |
주) 산업체만의 통계임(연구기관 등 미포함)
(단위 : 명)
분야 | 2019년 | 2020년 | 2021년 | 2022년 | 2023년 |
2024년 (전망)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일반관리 | 2,750 |
2,957 |
3,072 |
3,182 |
3,330 |
3,475 |
연구개발 | 3,614 |
3,678 |
3,476 |
4,844 |
5,436 |
6,006 |
기술직 | 2,249 |
2,107 |
1,997 |
3,400 |
3,769 |
4,137 |
생산직 | 6,405 |
5,856 |
5,490 |
7,436 |
8,461 |
9,367 |
합계 | 15,018 | 14,598 | 14,035 | 18,862 | 20,996 | 22,985 |
주) 운항정비 인력 및 정부산하 연구기관 연구인력 미포함
(단위 : 명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