단위 : 백만불
구 분 | 2016년 | 2017년 | 2018년 | 2019년 | 2020년(전망) | 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실적 | 전년대비증감(%) | 실적 | 전년대비증감(%) | 실적 | 전년대비증감(%) | 실적 | 전년대비증감(%) | 실적 | 전년대비증감(%) | ||
공급 | 생산 | 5,117 |
4.7% |
3,969 |
-22.4% |
4,714 |
18.8% |
6,028 |
27.9% |
6,298 |
4.5% |
수입 | 5,284 |
8.0% |
3,553 |
-32.7% |
4,635 |
30.5% |
5,281 |
13.9% |
5,571 |
5.5% |
|
계 | 10,401 |
6.4% |
7,522 |
-27.7% |
9,349 |
24.3% |
11,309 |
21.0% |
11,869 |
5.0% |
|
수요 | 내수 | 7,859 |
8.9% |
5,436 |
-30.8% |
6,732 |
23.8% |
8,487 |
26.1% |
9,223 |
8.7% |
수출 | 2,542 |
-0.8% |
2,086 |
-17.9% |
2,617 |
25.5% |
2,822 |
7.8% |
2,646 |
-6.2% |
주1) 환율 ’18년 : 1,100.3원/USD, ’19∼’20년 : 1,165.65원/USD (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환율 적용)
주2) 수입 : 통관기준(MTI), 수출 : P/O (Purchase Order) 및 계약금액 기준
주3)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회원사 93개사 중 65개사(응답률 70%) 및 비회원사 1개사 현황 기준
주4) 코로나바이러스(COVID)의 장기화로 민수시장 약 30% 감소 예측되어 실제 ‘20년 수급규모는 92억불로 추정
(생산 53억불, 수입 39억불, 내수 72억불,
수출 20억불)
* 군수 프로젝트의 경우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전망
주5) 2019년 통계 실적부터 국내 항공우주산업의 보다 정확한 산업현황 반영 및 통계를 위하여 국내 민간항공기 계획정비 중
C-체크* 이상의 중정비 분야 포함
단위 : 백만불
구 분 | 2018년 | 2019년 | 2020년(e) * 코로나 사태 미반영 |
|
---|---|---|---|---|
생산액 | 점유율 | |||
민항기 부품 |
1,626 |
1,725 |
28.6% |
1,559 |
MRO |
329 |
1,127 |
18.7% |
1,212 |
KUH 계열사업 |
723 |
698 |
11.6% |
834 |
T-50 계열사업 |
605 |
514 |
8.5% |
193 |
KF-X 사업 |
370 |
503 |
8.3% |
762 |
기 타 |
182 |
436 |
7.2% |
568 |
엔진 부품 |
357 |
405 |
6.7% |
495 |
우주 사업 |
184 |
301 |
5.0% |
320 |
무인기 사업 |
104 |
140 |
2.3% |
198 |
LAH/LCH 사업 |
108 |
76 |
1.3% |
65 |
AH-64 계열사업 |
60 |
52 |
0.9% |
11 |
F-15 계열사업 |
42 |
38 |
0.6% |
33 |
KT-1 계열사업 |
24 |
13 |
0.2% |
48 |
계 | 4,714 |
6,028 |
100.0% |
6,298 |
주1) 중정비 생산액 제외시 2019년 생산액 51억불
주2) 코로나 사태 빈영시 2020년 생산은 약 9억불 감소된 53억불 추정
단위 : 백만불
구 분 | 2018년 | 2019년 | 2020년(e) "코로나 사태 미반영 |
2020년(e) "코로나 사태 반영 |
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내수 | 수출 | 계 | 내수 | 수출 | 계 | 내수 | 수출 | 계 | 내수 | 수출 | 계 | |
군수 | 1,668 |
907 |
2,575 |
2,014 |
730 |
2,744 |
2,402 |
579 |
2,981 |
2,402 |
579 |
2,981 |
민수 | 429 |
1,710 |
2,139 |
1,192 |
2,092 |
3,284 |
1,250 |
2,067 |
3,317 |
875 |
1,447 |
2,322 |
계 | 2,097 |
2,617 |
4,714 |
3,206 |
2,822 |
6,028 |
3,652 |
2,646 |
6,298 |
3,277 |
2,026 |
5,303 |
주) 수출 : P/O(Purchase Order) 및 계약금액 기준
단위 : 백만불
단위 : 백만불
구 분 | 2017년 | 2018년 | 2019년 | 2020년(e) | 주요 기업 |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항공 | 완제기 | 853 |
1,640 |
1,738 |
1,976 |
KAI |
기체 | 2,078 |
1,911 |
2,111 |
2,009 |
KAI, KAL, 아스트, 율곡 |
|
엔진 | 579 |
637 |
1,356 |
1,442 |
한화에어로 |
|
전자 | 151 |
201 |
204 |
245 |
한화시스템, LIG Nex1 |
|
보기 | 133 |
119 |
223 |
192 |
한화에어로, 현대위아 |
|
소재 | 21 |
3 |
4 |
4 |
한국로스트왁스 |
|
기타 | 3 |
19 |
91 |
110 |
- | |
소계 | 3,818 |
4,530 |
5,727 |
5,978 |
- | |
우주 | 발사체 | 59 |
70 |
41 |
38 |
KAI, 한화에어로 |
위성체 | 92 |
114 |
260 |
282 |
쎄트렉아이, AP위성 |
|
소계 | 151 |
184 |
301 |
320 |
- | |
계 | 3,969 |
4,714 |
6,028 |
5,298 |
- |
단위 : 백만불
구 분 | 2018년 | 2019년 | 2020년(전망) |
---|---|---|---|
미국 |
1,201 |
1,319 |
1,235 |
프랑스 |
562 |
554 |
511 |
이라크 |
513 |
336 |
230 |
태국 |
101 |
194 |
96 |
영국 |
88 |
92 |
80 |
필리핀 |
0 |
82 |
96 |
중국 |
13 |
75 |
108 |
UAE |
44 |
55 |
53 |
브라질 |
28 |
48 |
53 |
독일 |
26 |
22 |
28 |
호주 |
8 |
9 |
4 |
사우디 |
5 |
8 |
9 |
러시아 |
8 |
6 |
6 |
말레이시아 |
2 |
5 |
12 |
인도네시아 |
0 |
2 |
41 |
기타 |
18 |
15 |
84 |
계 | 2,617 | 2,822 | 2,646 |
주) 수출 : P/O(Purchase Order) 및 계약금액 기준
단위 : 백만불
구 분 | 2017년 | 2018년 | 2019년 | 2020년(e) | |
---|---|---|---|---|---|
생산액 | 점유율(%) | ||||
경남 |
2,887 |
3,683 |
3,945 |
65.4 |
4,171 |
부산 |
740 |
643 |
1,565 |
26.0 |
1,577 |
경북 |
128 |
138 |
197 |
3.3 |
224 |
충남 |
98 |
84 |
126 |
2.1 |
97 |
대전 |
54 |
64 |
77 |
1.3 |
82 |
서울 |
39 |
36 |
41 |
0.7 |
43 |
인천 |
21 |
24 |
35 |
0.6 |
46 |
경기 |
2 |
25 |
27 |
0.4 |
41 |
충북 |
0 | 17 | 11 |
0.2 |
12 |
전북 |
0 |
0 |
4 |
0.1 |
5 |
계 | 3,969 | 4,714 | 6,028 | 100 | 6,298 |
단위 : 백만불
구분 | 2017년 | 2018년 | 2019년 | 2020년(전망) | 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수출 | 수입 | 수지 | 수출 | 수입 | 수지 | 수출 | 수입 | 수지 | 수출 | 수입 | 수지 | ||
항공 | 완제기 | 814 |
1,295 |
-481 |
630 |
2,155 |
-1,525 |
449 |
2,810 |
-2,361 |
476 |
2,963 |
-2,487 |
부 품 | 2,305 |
2,079 |
226 |
2,317 |
2,263 |
54 |
2,421 |
2,268 |
153 |
2,567 |
2,392 |
176 |
|
우주부품 | 31 |
180 |
-149 |
208 |
217 |
-9 |
20 |
203 |
-183 |
21 |
214 |
-193 |
|
계 | 3,150 | 3,554 | -404 | 3,155 | 4,635 | -1,480 | 2,890 | 5,281 | -2,391 | 3,065 | 5,569 | -2,504 |
주) 동 무역수지상의 수입 및 수출액은 통관기준(MTI)으로 생산기준과는 차이가 있음
단위 : 백만불
단위 : 백만불
구 분 | 2017년 | 2018년 | 2019년 | 2020년(전망) |
---|---|---|---|---|
수주 | 4,304 |
7,401 |
5,705 |
6,057 |
인도 | 3,969 |
4,714 |
6,028 |
6,298 |
잔고 | 23,001 |
25,688 |
25,365 |
25,124 |
단위 : 백만원
구분 | 분야 | 2017년 | 2018년 | 2019년 | 2020년(전망) |
---|---|---|---|---|---|
항공 | 토지/건물 | 88,724 |
69,839 |
137,570 |
202,757 |
시설/장비 | 106,593 |
174,995 |
179,876 |
222,143 |
|
연구개발 | 147,199 |
196,194 |
184,875 |
230,121 |
|
기타 | 51,296 |
100,586 |
28,698 |
56,678 |
|
소계 | 393,812 |
541,614 |
531,019 |
711,699 |
|
우주 | 토지/건물 | 9,023 |
2,752 |
6,505 |
43,060 |
시설/장비 | 1,373 |
449 |
1,592 |
9,331 |
|
연구개발 | 9,195 |
3,054 |
3,000 |
3,300 |
|
기타 | 19 |
161 |
239 |
193 |
|
소계 | 19,610 |
6,416 |
11,336 |
55,884 |
|
계 | 413,422 | 548,030 | 542,355 | 767,583 |
주) 산업체만의 통계임(연구기관 등 미포함)
단위 : 명
구분 | 분야 | 2017년 | 2018년 | 2019년 | 2020년(전망) |
---|---|---|---|---|---|
항공 | 일반관리 | 2,571 |
2,873 |
2,786 |
2,899 |
연구개발 | 3,046 |
3,325 |
3,613 |
3,783 |
|
기술직 | 1,897 |
1,884 |
2,249 |
2,278 |
|
기타(생산직) | 5,790 |
5,763 |
7,967 |
8,014 |
|
소계 | 13,304 |
13,845 |
16,615 |
16,974 |
|
우주 | 일반관리 | 123 |
154 |
161 |
165 |
연구개발 | 575 |
643 |
639 |
695 |
|
기술직 | 50 |
35 |
44 |
48 |
|
기타(생산직) | 45 |
124 |
115 |
123 |
|
소계 | 793 |
956 |
959 |
1,031 |
|
계 | 14,097 | 14,801 | 17,574* | 18,005 |
주) 운항정비 인력 및 정부산하 연구기관 연구인력 미포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