발전과정
1번 1970년대 후반~1990년
  • 창정비 면허생산 위주의 단순 생산 활동
  • 500MD 및 F-5E/F 조립생산, F-16 및 UH-60 면허생산 등
2번 1990년대 후반
  • 기본 훈련기(KT-1), 초음속 훈련기(T-50), 기동헬기(KUH) 등 국내 독자모델 개발
3번 2000년대
  • 항공기부품 R&D 등 항공산업 육성정책 실시
  • Boeing, Airbus 등 해외 RSP 참여, KT-1 해외수출 시작
  • 스마트 무인기 개발
4번 2010년 ~ 현재
  • 항공기 수출산업화 시대 개막 (7개국 137대 누적 수출)
    * KT-1, T-50, FA-50의 인도네시아, 터키, 페루, 이라크, 필리핀, 태국, 세네갈 수출
  • B787, A350, A320 등 최신 여객기 기체부품 국내 생산
  • KC-100 개발 및 소형 민항기 FAA BASA 인증
  • 한국형 우주발사체 (KSLV-I)개발
  • 소형 경공격기 FA-50 개발•양산 및 해외 수출
  • 해외 민항기 제작사에 부품수출 증가
  • 보라매사업(KFX), 소형민수/공격헬기사업(LCH/LAH) 개발 추진
  • 드론(UAV) 및 항공기정비(MRO) 사업 육성 추진
  • 한국형 우주발사체 나로호(KSLV-II) 개발 및 달탐사 프로젝트 추진

군수민수 발전과정

국내 항공산업 역량
블릿 일정수준의 설계/개발기술, 시험평가 기술은 확보
  • 첨단 전투기능이나 대형 민항기 분야 등의 기술은 부족
  • 중급기종 독자개발 단계에 진입한 것으로 평가

국내항공산업 수준

항공기 시스템별 기술수준

분야별 업체 현황
블릿 국내 약 100여개 항공업체 중 약 42%가 항공기체 업체로 수출의 70% 담당 블릿 발달된 국내 전자, ICT 산업과의 연계를 통한 항공전자 분야 성장잠재력 보유
분 야 업체수 주요업체
체계종합 2 KAI, 대한항공
항공기체 45 아스트, 샘코, 율곡, 하이즈항공 등
항공전자 24 LIGNex1, 한화시스템(舊 한화탈레스) 등
부품/장비 15 현대위아, 한화/기계 등
추진계통 5 한화테크윈, 한국로스트왁스 등
무인기 5 유콘시스템, 대한항공, KAI 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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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력 현황 (2014년)
블릿  고급인력 공급은 안정적이나, 인력 수요가 상대적으로 부족
주요 12개大에 항공관련학과 설치, 연간 석박사 100여명, 학사 300여명 배출
  • 배출인력의 26%가 항공관련 기업 및 연구소에 취업
연구개발 인력은 전체 인력의 21%를 차지하며, 대기업(75.2%), 중소기업(24.8%) 으로 구성
  • 기계(10.2%), 자동차(7.0%), 조선(6.4%) 등 타 산업 대비 높은 수준 유지
  • 항공부문 (11,895명)

    그래프1

  • 우주부문 (512명)

    그래프1

  • 고용인력 : 약 1만 2,000여명

    산업체 기준(연구소, 정비/운항서비스 부문 제외)

지역별 인프라 현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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항공산업 육성 필요성
블릿 우리나라 경제의 신성장동력 필요

블릿 세계 시장여건 변화 및 국내업체 기술 축척
RSP참여나 Supply Chain에 편입 등 시장 본격 진입기회 확대
※ RSP (Risk & Revenue Sharing Partnership) 공급자가 OEM의 항공기 개발에 참여하여 Risk를 분담하고 참여율에 따라 차후 판매
    수익을 공유하는 계약방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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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내 항공산업 비전 (항공산업발전 기본계획)
  • 비전

    2020년 생산 200억불, 수출 100억불 달성을 위한 "항공산업 GLOBAL 7 도약

  • 목표

    민항기 등 완제기 수출국으로 도약
    항공기업 300개, 고용 70,000명 달성

  • 추진방향

    완제기 개발, 부품육성, 핵심기술확보, 인프라선진화

4대 전략 및 13개 추진과제
완제기 산업 경쟁력 강화 및 수출 산업화

1번  민수 완제기 개발 및 수출 산업화 지원

2번  군 항공기 개발과 연계한 산업발전 기반 구축

3번  미래형 비행체 산업 생태계 성장 기반 구축

4번  국가전략사업 연계 강화 및 핵심기술 유지

핵심부품 및 정비서비스[MRO] 수출 활성화

1번  민항기 국제공동개발 참여 확대

2번  민수부품 수출산업화 역량 제고

3번  항공정비 및 개조,개량(MRO) 산업화

항공기술 R&D 투자 효율성 제고

1번  항공분야 기술개발 투자전략 보완

2번  항공기술 로드맵 최신화 및 부처별 협력 강화

선진국 수준의 인프라 구축

1번  항공산업 맞춤형 금융지원제도 마련

2번  지역별 기능별로 특성화된 항공 클레스터 육성,발전

3번  우수인력 확보 및 원활한 인력 공급

4번  항공우주산업개발촉진법 개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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